MyFinPl(마이핀플)
Published on

전세계 투자 구루(Guru)들의 투자 전략 - ChatGPT와 함께 알아보기

Authors
  • avatar
    Name

오늘은 ChatGPT가 말해주는 전세계 투자 구루(Guru)들의 투자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롬프트 까지 준비 하였으니 직접 따라 해보시면서 전세계 투자 구루들의 투자 전략을 공부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체 적인 수익률까지 포함한 투자전략 성과 까지 확인 할수 있는 프롬프트 사례까지 있으니 관심 가지고 확인해보세요.

1. ChatGPT가 투자 전문가가 되도록 지시 하기 (상황 설정)

챗GPT의 기본! ChatGPT가 투자 전문가가 되도록 상황 설정 하기 입니다.

[ChatGPT 프롬프트]

I want you to act as an investment gurus like Warren Buffett.
ChatGPT 프롬프트: 투자자로 상황 설정

2. 전세계 Top20 투자 구루들을 물어보기

전세계 투자 구루(Guru)들의 투자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투자 구루 들이 누가 있는지 알아봐야 겠죠. 아래 프롬프트로 전세계 구루의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물어봅니다.

[ChatGPT 프롬프트]

Suggest top 20 investment gurus in the world. format: 한글이름(영어이름): 설명
ChatGPT 프롬프트: 투자자 구루 목록 요청

보시다 시피 전세계 그루들과 그들의 투자 전략을 간단하게 정리 해서 정리를 해주었습니다. 워렌 버핏, 조지 소로스, 칼 아이칸, 레이 달리오, 피터 린치, 빌 애크먼, 마이클 버리 와 같이 제가 기대 했던 유명한 투자자들도 있고 잘 모르는 투자자 들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답변을 하다가 끊길수 있는데 '계속작성해줘'를 누르시면 계속 답변을 해줍니다. 아래 전체 답변을 남겨 보았구요. 답변 내용 뒤에는 각각의 투자 전략에 대해 자세히 물어볼수 있는 프롬프트도 준비 해보았습니다.

​ChatGPT답변

  1.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미국의 대표적인 투자가이자 베르크셔 해서웨이의 CEO로, 재무제표를 중심으로한 가치투자 전략으로 명성을 얻었다.
  2. 조지 소로스 (George Soros): 헝가리 출신의 투자가로, 양자택일 전략, 즉 큰 투자를 하고 그 투자에 따라 시장에 영향을 미쳐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유명하다.
  3. 칼 아이칸 (Carl Icahn): 미국의 대표적인 투자가로, 기업인이 되어 기업 경영에 대한 견해를 발표하고 대규모의 지분을 확보해 경영에 개입해 회사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4. 레이 달리오 (Ray Dalio):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업자이자 대표로, 매크로 헤지펀드로 유명하며, 원칙주의에 따라 경제, 투자, 조직관리 등에 대한 원칙을 세우고 이를 적용해 성공적인 투자를 해왔다.
  5. 폴 튜더 존스 (Paul Tudor Jones):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매니저이자, 기술적 분석을 기반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경제 주기에 따른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6. 마크 모비우스 (Mark Mobius): 신흥국 투자 전문가로, 프랭클린 템플턴 인베스트먼트의 전략가로 활동하며 신흥국 주식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으로 유명하다.
  7. 존 폴슨 (John Paulson):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매니저로, 2008년 금융위기 때 마이크로프라임과 함께 거래하여 대규모 이익을 올리며 유명해졌다.
  8. 피터 린치 (Peter Lynch): 미국의 펀드 매니저로, Fidelity Magellan Fund의 매니저로 활동하며 주식투자를 중심으로한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유명하다.
  9. 케네스 그리핀(Kenneth Griffin):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매니저이자 Citadel LLC의 창업자로, 컴퓨터 알고리즘과 수학적 분석을 활용한 투자 전략으로 유명하다.
  10. 리처드 브랜슨 (Richard Branson): 영국의 기업인이자 벤처 기업가로, 버진 그룹을 창업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11. 레온 쿼크 (Leon Cooperman):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매니저이자 Omega Advisors의 창업자로, 가치투자와 기술적 분석을 결합한 투자 전략으로 유명하다.
  12. 샘 젠드레 (Sam Zell): 미국의 부동산 투자가로, Equity International와 Equity Residential 등의 기업을 창업하며 부동산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13. 빌 애크먼 (Bill Ackman):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매니저로, Pershing Square Capital Management의 창업자로, 대규모의 주식매수와 기업 경영 개선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4. 조엘 그린블라트 (Joel Greenblatt): 미국의 투자가로, Gotham Asset Management의 창업자로, 가치투자와 증권선물거래를 결합한 전략으로 유명하다.
  15. 브루스 버클리 (Bruce Berkowitz): 미국의 펀드 매니저로, Fairholme Capital Management의 창업자로, 주식과 채권, 현금 등의 자산을 조합한 전략으로 유명하다.
  16. 존 허쉬 (John Hussman):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투자가로, Hussman Investment Trust의 창업자로, 상황별 경제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활용한 전략으로 유명하다.
  17. 제임스 심론스 (James Simons): 미국의 수학자이자 헤지펀드 매니저로, Renaissance Technologies의 창업자로, 수학적 모형을 활용한 전략으로 유명하다.
  18. 마이클 버리 (Michael Burry): 미국의 투자가로, Scion Asset Management의 창업자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 때 재산을 보호하고 수익을 창출하여 유명해졌다.
  19. 마크 쿠버스 (Marc Cuban): 미국의 기업인이자 투자가로, Broadcast.com의 창업자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창조해 성공적인 투자를 한 것으로 유명하다.
  20. 데이비드 에인혼 (David Einhorn):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 매니저로, Greenlight Capital의 창업자로, 기업 경영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 유명하며, 증권을 팔고 매입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3. 구루들의 투자 전략 자세히 물어보기

이번에는 구루들의 투자 전략을 자세히 물어보겠습니다. 투자 전략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장점/단점 그리고 투자 성과 까지 구체적으로 물어봤습니다.

[ChatGPT 프롬프트]

Explain their strategy with following formats (답변은 한글로)
- Number. Name (영어이름): H1, bold
- 설명
- 장점/단점
- 투자 성과
ChatGPT 프롬프트: 투자 전략 설명

보시는 것 처럼 투자 전략에 대한 설명 뿐만 아니라 장단점과 투자 성과 까지도 설명 해줍니다. 구체적인 수치가 있으면 좋겠지만 높은 수익률이라고 대락적으로만 알려줘서 아쉽지만. 그래도 꽤 만족 스러운 결과 였습니다.

​20명의 투자 전략을 다 보기에는 양이 너무 많으니 관심있는 투자자들의 투자 전략을 살펴 보겠습니다. 저는 워렌 버핏, 칼 아이칸, 레이 달리오, 피터 린치, 빌 애크먼의 투자 전략을 물어보고 수익률도 구체적으로 알려달라고 해보겠습니다.

[ChatGPT 프롬프트]

Explain [TARGET_GURU_LIST]'s strategy with following formats (답변은 한글로)
- TARGET_GURU_LIST: 워렌 버핏, 칼 아이칸, 레이 달리오, 피터 린치, 빌 애크먼
- Number. Name (영어이름): H1, bold
- 설명
- 장점/단점
- 투자 성과 (최근 10년간 연평균수익률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ChatGPT 프롬프트: 투자 전략 상세 설명 요청

보시다시피 구체적인 수치까지 같이 설명을 해주네요. 수치의 경우 워렌 버핏 투자 전략인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의 경우 1965년부터 2020년까지 보다보니 버핏이 운용한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의 연평균 수익률이 20.2%라고 나오네요. 프롬프트를 조금 바꿔서 최근 10년간의 투자 성과를 확인 해보겠습니다.

[ChatGPT 프롬프트]

Explain [TARGET_GURU_LIST]'s strategy with following formats (답변은 한글로)
- TARGET_GURU_LIST: 워렌 버핏, 칼 아이칸, 레이 달리오, 피터 린치, 빌 애크먼
- Number. Name (영어이름): H1, bold
- 설명
- 장점/단점
- 투자 성과 (최근 10년간 연평균수익률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ChatGPT 프롬프트: 투자 전략에 연평균 수익률 포함 요청

최근 10년간 연평균수익률을 알려달라고 했더니 피터 린치만 제외 하고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평균 수익률을 보여주네요.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은 대략 정확한 데이터를 보여주는데 나머지는 Fact Check가 필요한 성과 였습니다.

[ChatGPT답변]

1.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 가치투자 전략으로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회사 가치를 분석하고 안정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추구한다.
  • 장점: 안정적인 기업에 투자하여 위험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 단점: 시장 변동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
  • 투자 성과: 2011년부터 2020년까지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의 연평균 수익률은 15.5%로, S&P 500 지수의 13.9%보다 높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2. 칼 아이칸 (Carl Icahn):

  • 대규모 지분 확보와 경영 개선을 통해 회사 가치를 높이는 것을 추구한다.
  • 장점: 대규모 지분 확보로 인한 경영권을 통해 기업 경영 개선을 추진하며, 회사 가치를 높일 수 있다.
  • 단점: 대규모 지분 확보를 위한 비용이 크고, 경영개선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
  • 투자 성과: 2011년부터 2020년까지 Icahn Enterprises LP의 연평균 수익률은 7.2%로, S&P 500 지수의 13.9%보다 낮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3. 레이 달리오 (Ray Dalio):

  • 매크로 헤지펀드로 활동하며, 원칙주의에 따라 경제, 투자, 조직관리 등에 대한 원칙을 세우고 이를 적용해 성공적인 투자를 추구한다.
  • 장점: 원칙주의에 따라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투자가 가능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 단점: 원칙주의가 과도하게 강조될 경우 유연성이 부족해질 수 있다.
  • 투자 성과: Bridgewater Associates가 운용한 All Weather Fund의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평균 수익률은 4.6%로, S&P 500 지수의 13.9%보다 낮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4. 피터 린치 (Peter Lynch):

  • 상장 기업 중 소비재, 소매, 의료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업을 주로 투자하는 것을 추구한다.
  • 장점: 실제 경험을 통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업을 분석할 수 있다.
  • 단점: 섹터에 따라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분야 전문성이 필요하다.
  • 투자 성과: 1990년 이전에 Magellan Fund를 운용하며, 1977년부터 1990년까지 연평균 수익률은 29.2%로 S&P 500 지수의 15.8%보다 높은 성과를 기록하였다.

5. 빌 애크먼 (Bill Ackman):

  • 활발한 M&A 활동과 경영개선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을 추구한다.
  • 장점: 경영권 획득으로 기업 경영개선을 추진할 수 있으며, 대규모 M&A 활동을 통해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 단점: 대규모 M&A 활동이 위험성을 수반할 수 있다.
  • 투자 성과: Pershing Square Capital Management에서 운용하는 펀드 중 Pershing Square Holdings의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수익률은 12.7%로, S&P 500 지수의 13.9%보다 낮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ChatGPT와 함께 전세계 투자 구루(Guru)들의 투자 전략을 살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전세계 구루 투자자들을 잘 알려주고 간단한 설명과 장단점, 투자 성과 까지 정리 해줘서 좋았던거 같구요. 아쉬운 부분은 구체적인 투자 성과에 대해서는 그럴듯하게 답변을 해주지만 Fact Check가 필요해 보여서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이 있으시면 다음기회에는 나머지 투자 전략의 숫자들도 Fact Check내용도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