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FinPl(마이핀플)
Published on

금융이해력(Financial Literacy)과 금융문맹탈출하기

Authors
  • avatar
    Name

MyFinP을 만들게 된 계기는 최근 관심있게 보는 주제중 하나가 바로 Personal Finance(개인재무관리)이기 때문입니다. Personal Finance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기업들이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하여 자산의 증가, 수입, 지출, 현금 흐름을 볼수 있는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데 개인도 회사가 재무관리를 하는것 처럼 개인재무관리를 한다면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 하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빠른시간에 경제적인 자유를 누릴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그리고 Personal Finance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며 알게된 단어가 바로 Financial Literacy (금융이해력) 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융이해력이라는 단어가 어렵고 이해라기 어려워서인지 반대말인 금융문맹 (Financial Illiteracy)이란 말을 많이 사용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럼 오늘은 간단하게 Financial Literacy에 대해 간단히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inancial Literacy 란 단어는 미국 사이트이기는 하지만 investopedia (https://www.investopedia.com) 라는 곳에 잘 정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Financial Literacy(금융이해력)이란?

개인 재무 관리, 예산 책정 및 투자를 포함한 다양한 재무 기술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입니다. 금융 지식은 돈과의 관계의 기초이며 평생동안 배워야할 학습의 과정 입니다. 금융 교육은 경제적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일찍 시작할수록 더 좋습니다.

[출처] https://www.investopedia.com/terms/f/financial-literacy.asp

오늘은 간단하게 금융문맹탈출(=금융이해력 높이기)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오늘은 간단하게 금융문맹탈출(=금융이해력 높이기)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금융이해력을 높이기위한 방법들은 어떤것 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1. 금융이해력이 왜 중요할까요? (Why Is Financial Literacy Important?)

금융 지식이 부족하면 잘못된 지출 결정, 지속 불가능한 부채 부담의 누적, 장기적인 자금 준비 부족으로 등으로 인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신용 불량, 파산 등의 부정적인 상황으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2. 한국의 금융이해력 수준은 얼마나 될까요?

Maple

[출처] https://www.oecd.org/daf/fin/financial-education/G20-OECD-INFE-report-adult-financial-literacy-in-G20-countries.pdf

2020년 OECD 보고서에서 G20 countries 의 성인 기준 금융 이해력을 측정한 리포트에서 한국은 예상보다 높은 점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OECD 평균 보다 낮을거라고 생각 했는데 예상보다 높은 수준이라 놀랐습니다.

3.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어떤게 있을까요? 위의 investopedia에서 정리된 내용을 보면 예산책정, 부채 관리 및 상환 계획, 신용 관리, 투자 상품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연습해야 한다고 합니다.

1) Create a Budget (예산 만들기)

Excel 시트, 종이, 앱 등을 활용하여 지출한 금액 대비 매월 받는 금액을 파악 해야합니다. 예산에는 수입(급여, 투자, 수익), 고정 비용(임대료/대출원리급, 유틸리티 등), 임의 지출(외식, 쇼핑, 여행과 같은 비필수) 및 저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2) Pay Yourself First

쉽게 설명하면 급여가 들어오는 즉시 일부 정래진 금액을 정해진 목표(저축, 투자 등)를 위한 통장으로 보내는 것을 의미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자동이체를 통해 투자 또는 저축 통장으로 바로 보내는 것을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3) Pay Bills Promptly (청구서 즉시 지불 하기)

월별 청구서들을 정래진 날짜에 오도록 하고 청구 즉시 바로 지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4) Get Your Credit Report (신용 보고서 받기)

토스나 카카오뱅크를 통해 신용점수 정도는 확인해봤는데 아직 보고서까지 분석 해본적은 없는데요, 국내에서는 올크레딧(무료조회), NICE 지킴이(유료)에서 조회 가능하다고 합니다.

5) Check Your Credit Score (신용점수 확인하기)

신용 점수가 높으면 대출 및 신용 카드에 대한 최고의 이자율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스, 카카오페이 등 FinTech 앱을 활용해 통해 점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또한 신용 점수를 낮출만한 부분이 있다면 주의 합니다.

6) Manage Debt (부채 관리)

예산계획을 통해 지출을 줄이고 상환액을 늘려 부채를 관리해야 합니다. 이자율이 가장 높은 대출을 먼저 갚고 부채감축 계획을 세워야 하고, 부채가 과도하다면 대출 기관에 연락하여 상환 조건을 재협상하거나 금리가 낮은 대출로 통합하여 이자 상환 비용을 줄입니다.

7) Invest in Your Future (미래를 위한 투자)

회사에서 퇴직 저축 계좌를 제공하는 경우, 반드시 가입하고 회사에서 매칭을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적립합니다. 개인 퇴직 계좌(IRA)를 개설하고 주식 등의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준비 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편안하게 은퇴하는 데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 계산해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 금융문맹은 결국 내 돈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에 대한 돈의 흐름을 비롯 하여 최근 몇년간 자산의 가치와 화폐의 가치가 왜 오르거나 내려가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해하고 대비한 사람과 아닌 사람의 경제적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벌어질수 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금융지식에 따라 경제적인 차이가 생긴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 하고 그동안 열심히 노력하면서 만들어놓은 자산을 잘 지키고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금융이해력과 금융 지식은 필수 지식이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금융이해력과 금융문맹탈출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